- 문제 링크 : boj.kr/31719
- 난이도 : G4
- 태그 : 그리디, 시뮬레이션
코드
#include <bits/stdc++.h>
#define all(x) (x).begin(), (x).end()
#define INF 0x7FFFFFFF
using namespace std;
using ll = long long;
using ld = long double;
using pii = pair<int,int>;
using pll = pair<ll, ll>;
int main()
{
ios::sync_with_stdio(0);
cin.tie(0); cout.tie(0);
int T;
cin >> T;
while(T--) {
int n;
cin >> n;
vector<int> arr(n);
for(auto &u : arr) cin >> u;
bool ans = true;
int target = 1;
pii st[2] = {};
for(int i = 0; i < n; i++) {
if(arr[i] == target) {
target += 1;
continue;
}
if(st[0].first == target) {
target = st[0].second + 1;
st[0] = st[1];
st[1] = {0,0};
}
else if(st[1].first == target) {
target = st[1].second + 1;
st[1] = {0,0};
}
bool check = true;
for(int j = 0; j < 2; j++) {
if(st[j].first == 0) {
st[j].first = st[j].second = arr[i];
check = false;
break;
}
else if(st[j].second + 1 == arr[i]) {
st[j].second += 1;
check = false;
break;
}
}
if(check) {
ans = false;
break;
}
}
cout << (ans ? "YES" : "NO") << "\n";
}
return 0;
}
풀이
열려있는 스택은 bypass 상태이므로 고려할 필요가 없다. 따라서 실질적인 스택은 두 개이다.
현재 보고있는 원소가 떨어뜨려야 하는 원소라면 열려있는 스택으로 통과시킨다.
그렇지 않다면 스택에 넣어줄 수 있는지 확인한다.
어떤 원소가 스택에 들어가려면 스택의 가장 위 원소가 자신보다 1 작아야 하거나, 스택이 비어있어야 한다.
원소를 어떤 스택에 넣을지 결정하기 전에 스택을 열 수 있는지 확인한다. 스택의 가장 아래 원소가 떨어뜨려야 하는 원소라면 스택을 열 수 있다.
위 과정에서 원소를 스택에 넣지 못한다면 불가능한 경우이다. 순서대로 시뮬레이션 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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